2020년도 차오름 차세대 리더십 여름방학 역사문화 캠프
▶주최: 캐나다 온타리오 한국학교 협회
▶재정후원: 재외 동포 재단
▶후원: 캐나다 한국 교육원
슬로건* 놀아보자!, 한국문화유산과 함께( * Fun Fun 한국의 문화유산을 찾아)
일시* 8월 17일~21일 / 오전 9:00 ~ 12:20 (1일 4교시, 5일)
대상* 캐나다 한글학교 학생(G6~G12) 30명
목적1.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통해 정체성 확립과 한국계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한다.
2. 유서 깊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 학습을 통해 한국계 후세로서의 동질감을 공유하고 한국의 세계 유산을 역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높인다.
강사진 * 김태진(삼육보건대학교, 재외동포교육전문가, 재외동포용 역사문화교재 및 자료 개발, 전 맨해튼한국 학교 교장)
* 방대광(고려대학교부속고등학교 역사 교사, 재외동포용 역사문화교재 및 EBS 한국사, 역사 교과서 다수 집필)
* 최인석(오딧세이학교-교육부대안학교) 역사교사, 전국 역사교사모임연구회 회장, 온라인용 학습 앱 개발)
* 최현희(청하 초등학교 교사, 재외동포용 역사문화교재 집필, 교육과정•세계시민 교육 연구)
캠프 개요[ 주제 및 소재 ]
유네스코 한국 세계유산(문화유산, 기록문화유산, 무형문화유산)
[ 방법 ]
1) 온라인 도구 : Zoom을 활용한 온라인 역사캠프
2) 접근 방법:
- [안내] 참가자 소개, 캠프 소개
-[수업] 삼국시대, 고려, 조선, 현대시대별 스토레텔링, 인물탐구, 동영상, 게임, 그리기 등의 활동을 통 해 한국의 세게 유산을 알아가고 탐구함
[ 수업 전략 ]
1.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을 위한 활동 중심 운영
1) 매 교시(1~3교시)마다 동영상, 스토리텔링,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업 동인을 지속적으로 제공 함으로써 4교시까지 즐겁게 참여하도록 한다.
- 특히, 4교시 평가시간으로 온라인 앱(연구진 직접 개발)을 활용한 다양한 게임을 통해 즐겁게 학습 내 용을 정리함과 동시에 개인별 모둠별 평가를 통계화한다.
- 캠프 마지막 날, 개인별, 모둠별 점수를 합산하여(온라인 앱에서 자동합산됨) 캠프 참여에 대한 동기를 지속적으로 부여하며 추후 시상 및 격려에 활용한다.
2) 캠프의 마스코트와 구호를 지정하여 학습 구심점과 동인을 제공한다.
2. 쉽게 접근하고 즐겁게 알아가며 가슴으로 터득하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
1) 한국의 세계 유산에 대한 즐거운 탐방을 통해 한국에 대한 감정적 애착 및 자긍심을 갖는다
2) 한국의 세계 유산을 통해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한국 역사의 특징을 쉽게 이해하고 유구한 역사문화를 통해 현대의 한국과 한류가 형성되었음을 체득하도록 한다.
3. 학생의 언어문화적 수준에 맞는 자료 개발
1) 한국 역사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고 한국어 실력이 낮은 재외동포 학생 눈높이에 맞는 자료 개발
2) 동영상의 경우 - 간략한 한글 자막으로 처리, 내용 편집
4. 온라인 캠프의 전형 개발
1) 단순히 Zoom 이라는 온라인 상에서의 캠프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 소프트웨어를 최대한 활용하여 온라 인 캠프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예) 온라인 용 화이트보드 활용, 게임앱을 활용한 평가
2) 온라인 학습 시대를 맞이하여 온라인용 재외동포 차세대 캠프의 효율적인 틀과 방법을 개발한다.
[프로그램 소개]
*준비물-개인용 스마트폰(줌 수업은 컴퓨터 사용)
월요일: Orientation& 삼국시대
1교시 9:00~9:40
주제:-캠프 소개 및 안내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의 세계유산
활동-랩따라 부르기(한국의 역사 개괄)
-한국 문화유산을 찾아라
휴식10분
2교시 9:50~10:30
주제:경주역사 유적지구-불국사
활동-수학여행을 떠나자
-동영상(불국사)
-그림 비교(불국사 보물을 찾아라)
휴식20분
3교시 10:50~11:30
주제:석굴암
활동-석굴암 퍼즐 맞추기
-동영상(석굴암 축조 기술과 신비
휴식20분
4교시 11:5-~12:20 마무리
활동-앱으로 도전해요
-OX퀴즈
화요일: 고려시대
1교시 9:00~9:40 -
주제: 한국의 기록문화유산-직지
활동-스토리텔링(박병선)
-직지 찾아 삼만리
휴식10분
2교시 9:50~10:30
주제:팔만대장경-해인사 장경판전
활동-팔만대장경 랩
-팔만대장경 퀴즈
-사회 위기에 대한 나의 소원 적어보기
휴식20분
3교시 10:50~11:30
주제:해인사 장경판전
활동-보존의 비밀을 찾아라
-스토리텔링(김영환대령)
휴식20분
4교시 11:5-~12:20 마무리
활동-앱으로 도전해요
-초성퀴즈
수요일: 조선시대 1
1교시 9:00~9:40
주제:조선왕조실록
활동-스토리텔링(조선왕 조실록과 안의, 손 홍록)
-오늘의 핫뉴스
-나라면 실록을 어디에 감출까
휴식10분
2교시 9:50~10:30
주제:종묘-종묘제례악
활동-긴 건물 찾기
-종묘제례악과 민속악 차이 알아보기
-쾌지나칭칭나네 함께 부르기
휴식20분
3교시 10:50~11:30
주제:훈민정음해례본-훈민정음 스토리텔링
활동-스토리텔링(세종, 간송 전형필)-지폐 꾸미기
휴식20분
4교시 11:5-~12:20 마무리
활동-앱으로 도전해요
-너도나도 보드게임
목요일: 조선시대 2
1교시 9:00~9:40 -
주제:난중일기
활동-동영상(임진왜란과 의병, 영화 ‘명량’
-스토리텔링(이순신)
-그림일기(4컷 만화) 작성
휴식10분
2교시 9:50~10:30
주제:수원화성
활동-스토리텔링(정조)
-동영상(수원화성)
-내가 꾸미는 수원 화성
휴식20분
3교시 10:50~11:30
주제:의궤
활동-동영상(의궤)
-동영상(정조의 수원성 행차)
-모둠활동(의궤그리고 이어 붙이기)
휴식20분
4교시 11:5-~12:20 마무리
활동-앱으로 도전해요
-십자말 풀이
-스피드 퀴즈(모둠)
금요일: 현대
1교시 9:00~9:40 -
주제:국채보상운동 기록물
활동-스토리텔링(일제강점기 독립운동과 국채보상운동)
-나의 선택!(나라의 위기에 대한 나의 선택)
휴식10분
2교시 9:50~10:30
주제:KBS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활동-광복과 6•25전쟁(한국전쟁)
-나를 찾아보세요(자기 소개하기)
휴식20분
3교시 10:50~11:30
주제: 5.18민주화운동 기록물
활동-동영상(민주화, 영화 택시운전사)
-한류에 나타난 한국 고유의 문화 탐색
-15분 골든벨
휴식20분
4교시 11:5-~12:20 마무리
활동-수료 및 소감 발표
가. 참가자격
1. 한글학교에 5년 이상 지속적으로 다닌 학생/A student who has attended a Korean school for at least five years
2. 6학년 이상 12학년 이하 학생에 한해 교사추천./Recommendation only for students in gr.6 to G12
3. 한글학교 출석률이 80%이상 유지하는 학생/A students whose attendance rate at Korean schools is at least 80%
4. 일정표에 맞춰 참가 가능한 학생으로 부모님의 동의를 받은 학생/Students who are able to participate in accordance with the schedule and have consent from their parents.
나. 첨부파일: 추천신청서 양식 작성 후 협회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마감일 8월 8일까지: 선착순)
다. 한글학교 교사의 추천에 한해 캠프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라. 정원 초과시 선착순 등록 우선 적용합니다.